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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개설과목해설서

PROFESSIONAL ENGLISH (PROFESSIONAL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기본적인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제공함과 동시에 문형 위주의 회화 연습을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대학생활설계 (SEMINAR FOR ACADEMIC LIFE) (1(1))
  1. 강의 소개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의 지도, 적성검사, 진로탐색 및 상담을 통해 진로를 설계하고 효과적인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CRM(Career Road Map) 작성에 도움을 제공한다. (자기 분석, 성격유형검사, 진로탐색, 대학생활의 성공비결 지도, 진로설계 및 방향설정, CRM 작성(설계) 기법, CRM 작성 등으로 이루어지며, 수업은 지도교수가 지도학생들과의 반별 수업을 원칙으로 함)
  2. 수업목표 중간시험 이전에는 대학생활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학생 스스로가 자기분석과 성격유형(MBTI 또는 TCI)검사와 더불어 진로탐색(YAT검사)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경력관리와 시간관리를 통해 대학생활의 효율성 제고에 도움이 되도록 지도한다. 아울러, 학습법, 레포트 작성 전략, 학사제도 및 각종 교내프로그램 안내 등 대학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중간시험 이후에는 지도교수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대학생활을 통한 진로 설계 및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CRM 작성 및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실용중국어(I) (PRACTICAL CHINESE(I)) (2(2))

본 과목은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목이다.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 가장 먼저 넘어야 할 산은 바로 중국어 특유의 발음이다. 중국어 발음에는 우리의 자음과 모음에 해당하는 성모와 운모 외에 성조라는 독특한 발음요소가 있다. 중국어 학습 초기 가장 어려운 점이 이 세 가지 생소한 발음 요소를 동시에 발음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선 시작단계에서 중국어 발음방법을 확실히 숙지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친근한 대화주제를 하나씩 주제별로 다룰 것이다. 아울러 중국어의 중요한 기본 문법 사항들을 하나씩 마스터 해나간다.

언어와인간 (LANGUAGE AND HUMAN BEING) (3(3))

인간만이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인간은 언어를 통하여 사회생활을 유지하고 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왔다. 본 강좌에서는 이러한 언어의 특성과 구조에 대하여 알아보고, 언어 연구를 위한 기본적 개념과 방법론을 소개한다. 나아가 언어가 문학과 심리학, 사회학, 전산학 등 여러 학분 분야와 어떻게 관련되는지 살펴봄으로써, 언어에 대한 관심과 과학적인 안목을 증대시킨다.

융복합글쓰기 (CONVERGENCE- AND INTEGRATION-BASED THINKING AND WRITING) (3(3))

21세기 생존을 위한 하나의 조건이자 창의 역량의 핵심 요소로 문제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본 강좌는 이러한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지식과 정보를 수집·분석·가공하는 단계를 넘어서서 종합적으로 재창조하고, 나아가 말과 글을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통합적 문제해결 역량 즉 융복합적 창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강좌를 통해 영남대학교가 추구하는 공성(共性), 즉 인간에 대한 공감 능력, 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긍정성에 기반을 둔 공감각적 사고와 소통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강좌는 ‘문제해결로서 융복합적 사고와 글쓰기’를 통해 창의적 지식 발달과 글쓰기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하고자 한다.

고전문학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CLASSIC LITERATURE) (3(3))

본 강의는 한국문학의 개념과 범위, 장르별 검토, 시대 구분 등에 대한 개관을 통해 한국문학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ACADEMIC ENGLISH (ACADEMIC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좀 더 유창하고 정확한 영어의사전달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학습자가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좀 더 유창하고 명확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생활한자 (PRACTICAL SINO-KOREAN) (3(3))

일반적인 교양한문과 구별되는 교과로서 실생활에 필요한 한자 및 한자어 학습에 초점을 맞춘다. 현재 대학생의 대부분이 초보적인 한자를 읽지도 못하고 쓰지도 못하는 점을 인정하여 실제 생활에서 활용 될 수 있는 한자를 습득하는데 강의에 목표를 둔다. 그야말로 초, 중급 수준의 한자를 익힘으로써 언어생활, 교양, 입사시험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강의를 진행한다.

실용중국어(II) (PRACTICAL CHINESE(II)) (2(2))

본 과목은 중국어회화(I)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중국어의 기초적인 사항들을 숙지 한 상태이므로 약간의 심화된 표현과 어휘. 문법 등을 익혀 다양한 상황에서 중국어를 스스로 구사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길러주는데 역점을 둔다

국어학입문 (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3(3))

전공강좌에 앞서서 국어학을 입문하는 단계에 국어학의 개념과 연구방법을 이해하게 하고, 국어학의 음운, 문법, 의미, 국어사, 국어학사, 방언 등 각 영역에 대하여 개관하고 각 영역의 학문적 특성을 살펴본다.

현대문학의이해 (INTRODUCTION OF KOREAN MODERN LITERATURE) (3(3))

현대문학의 주요 개념과 흐름을 살피고 한국현대문학의 주요 작가와 작품들을 검토함으로써, 한국문학에 대한 심화된 이해로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우리말과글의역사 (HISTORY OF KOREAN LANGUAGE) (3(3))

언어체계는 시간과 공간에 따라 바뀐다. 언어는 항상 변화의 과정에 놓여 있지만 그 변화는 서서히 일어나므로 고정된 상태인 것처럼 보일 뿐이다. 우리말을 그 변화의 대상으로 살펴보는 것이 국어사이다. 시대를 구분하고 각 시대에 따라 음운, 문법, 어휘 등 영역별로 국어의 모습과 특징을 알아본다.

우리말소리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PHONOLOGY) (3(3))

본 강좌의 목표는 현대 한국어의 음운목록, 단어 속에서의 이들 음운들의 허용 가능한 배열, 그리고 음운 첨가의,삭제 혹은 변화의 과정을 이해하는데 있다.

현대소설의이해 (UNDERSTANDING OF MODERN KOREAN NOVEL) (3(3))

한국현대소설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의 습득과 주요작품들에 대한 구조, 기법, 내용, 등을 다각도로 분석 고찰토록 한다.

현대시론 (SEMINAR IN MODERN KOREAN POETRY) (3(3))

현대시의 구조와 기법, 특질 등을 학습하고 동서양의 시와 시론의 특징을 이해하며 이를 실제 작품감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인문기획과스토리텔링 (HUMANITIES PROJECT AND STORYTELLING) (3(3))

본 교과는 인문적 사유와 상상력을 기반으로 우리 시대의 다양한 문화 기획 및 인문 기획 과정을 이해하고 교육 실습하는 강좌이다. 문화 산업 및 콘텐츠의 기반이자 새로운 문화 가치 창출의 핵심이 되고 있는 문화 기획 혹은 인문 기획은 우리 시대가 실질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새로운 인문학의 한 방향이다. 특히 인문 기획은 현실적으로 국어국문학과 학생들이 취업을 위해 갖추어야 할 주요 능력 중 하나이며, 그 활용 범위는 문화 영역은 물론 IT 영역까지도 확장될 수 있는 전방위적인 것이다. 본 교과는 이러한 인문 기획 능력을 배양하고 문화 콘텐츠를 창출하는 스토리텔링 과정을 교육 실습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국어국문학과 학생들이 인문적인 사고와 능력을 기반으로 문화 콘텐츠 및 다양한 기획 영역에 취업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 본 교과의 주요 목적이다. 강좌는 주로 현재 우리 사회에서 인문 기획이 활용되고 있는 주요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특히 인문 고전 및 문학 콘텐츠, 다문화 콘텐츠, 지역문화자원 등을 활용하는 인문 기획 과정과 스토리텔링 실습이 주요한 교과 내용이 된다. 구체적인 내용은 주차별 내용을 참고하기 바란다.

진로설계 (CAREER DESIGN) (1(1))
  1. 강의 소개 학생들이 입학 이후 설계한 CRM(Career Road Map)의 성과와 진로변경에 대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상담 및 지도를 통해 피드백 함으로써 조기에 진로를 확정하도록 한다. 이 강좌는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이 자기 분석과 취업역량을 분석함으로써 경력관리 방법을 습득하고 체계적으로 CRM을 다시 수정·보완·확정하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이 취업경쟁력을 갖도록 취업준비와 관련된 동영상 강의를 부교재로 활용한다.
  2. 수업목표 취업을 위한 지원서(이력서, 자기소개서, 입사지원서) 작성법을 비롯하여, 커뮤니케이션 및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교육함으로써 재학생들이 실질적인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경력관리를 통해 스스로 취업설계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지도교수의 상담 및 진로상담을 통해 졸업시까지 학년별 CRM을 체계적으로 작성(관리) 하게 한다.
고전소설론 (CLASSICAL KOREAN NOVEL) (3(3))

본 강의의 목표는 나말 애초부터 19세기말까지의 소설을 대상으로 하여 그 일반적 특징과 간단한 역사를 살피고, 아울러 주요 작품에 대한 비평적 이해를 도모하도록 하는 것이다.

국어낱말구성의이해 (KOREAN MORPHOLOGY) (3(3))

국어의 낱말과 문장의 구성 및 그 밖의 문법현상에 관여하는 일반적 규칙과 원리들을 이해하고, 나아가 관련 현상을 스스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한국한문학의이해 (KOREAN LITERATURE IN CHINESE) (3(3))

한국 한문학의 개념, 범위, 체재, 연원, 유변, 사상, 이론, 비평 및 중국, 일본, 월남 한문학과의 비교연구 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학습함.

현대시인론 (SEMINAR IN MODERN KOREAN POETS) (3(3))

김소월, 한용운, 정지용 등 한국현대시사에 등장하는 주요 시인들의 삶과 작품세계를 살핌으로써 시인론을 중심으로 한국현대시사의 흐름을 조감하도록 한다.

언어와문화 (LANGUAGE & CULTURE) (3(3))

이 강좌에서는 인간의 언어가 문화와 사회적 맥락에서 어떤 영향을 받는지에 관한 연구와 이론을 살펴본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언어들과 문화가 검토될 것이며, 언어변화에 미치는 문화의 영향 및 인종과 민족정체성의 역할에 대해서도 살펴보게 될 것이다.

국어의미론 (KOREAN SEMANTICS) (3(3))

현대 의미론의 이론을 어휘의미론,형식의미론,화용론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이를 통하여 한국어의 의미적 특성을 파악한다.그리고 초 ·중등학교의 교과서의 어휘를 분석하는 방법과 그 활용방안을 검토한다.

희곡과공연예술 (KOREAN DRAMA AND PLAY ARTS) (3(3))

희곡은 시, 소설과 함께 문학의 3대 장르이다. 따라서 문학의 총체적 이해를 위해서 희곡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한국문학의 총체적 파악을 위해 희곡 문학의 본질과 더불어 한국 희곡의 특징을 검토한다.

고전문학사 (HISTORY OF CLASSICAL KOREAN LITERATURE) (3(3))

본 강의의 목표는 원시시대부터 19세기말까지의 국문학의 변모를 갈래와 그 담당 층의 변화를 중심으로 하여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국어교육론 (METHODOLOGY OF KOREAN EDUCATION) (3(3))

교과교육의 역사적 배경, 교과교육의 목표, 중.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분석 등 교과교육 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국어문장구성의이해 (KOREAN SYNTAX) (3(3))

국어 문장의 통사구조와 격 할당, 이동 등 여러 통사현상을 현대 통사이론의 관점에서 검토하고, 그 특성과 본질에 대한 합리적 설명방법을 모색해본다.

창작의이론과실제 (INTRODUCTION TO CREATIVE WRITING) (3(3))

시,소설,수필,평론,희곡 등 각 장르의 성질을 이해하고 문학에 대한 소양을 길러, 여러가지 형태의 글을 실제로 창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한국고전문헌과소통의철학 (PHILOSOPHY OF COMMUNICATION IN KOREAN CLASSICAL LITERATURE) (3(3))

한국의 다양한 한문학 작품과 자료를 텍스트로 해서 그 속에 담긴 소통에 대해 고찰하고, 그 의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다.

한국문학과세계문학 (KOREAN LITERATURE AND WORLD LITERATURE) (3(3))

한국문학은 세계문학과의 상호관련 아래 발전해왔다. 이것은 근대문학이나 현대문학 모두 마찬가지인데, 특히 서구문학 및 일본문학과의 관련성은 지대하다. 본 교과목은 한국 희곡과 서구 희곡, 일본 희곡의 영향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에는 영어와 일본어 등 외국어 텍스트가 적극 활용될 것이다.

구비문학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ORAL LITERATURE) (3(3))

본 강의의 목표는 설화, 민요, 무가, 판소리, 민속극, 속담, 수수께끼 등 한국 구비문학의 일반적 특징을 이해하고 그 연구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국어방언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DIALECTOLOGY) (3(3))

방언학의 일반 이론에 기초하여 한국어 방언의 언어 사실을 개괄적으로 다루며 방언 자료를 수집하고 기술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한국근세시가론 (POETRY OF YI-DYNASTY) (3(3))

본 강의의 목표는 조선시대의 시조와 가사 작품을 분석 감상하고, 그 작품이 당대인의 삶과 어떤 관계를 갖고 있는지를 살피는 것이다.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STUDY & TEACHING METHODOLOGY ON KOREAN TEACHING MATERIALS) (3(3))

이 과정에서는 국어 교과의 성격,중등학교 교재의 분석.학습지도안의 작성법을 검토하며, 교수 방법과 교과 지도의 실제적인 경험을 쌓게 한다.

소설과공간 (NOVEL AND SPACE) (3(3))

본 강좌에서는 동아시아의 지리적 공간을 소설에서 어떻게 표현하는지를 살펴 문학지리학적 시선으로 공간의 의미를 살펴본다. 또한 공간과 장소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소설이 그려내는 공간적 특질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중세국어읽기 (READING OF MIDDLE-AGED KOREAN LANGUAGE) (3(3))

본 강좌의 목표는 고대, 중세, 그리고 근대 한국어의 문헌자료를 독파함으로써 각 시대의 음운, 문법, 어휘 및 표기법을 이해하는 데 있다.

현대소설작가의이해 (CONTEMPORARY KOREAN WRITERS) (3(3))

한국 현대문학의 주요 작가들에 대한 전기(傳記)를 비판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작품세계와 관련한 작가의 정체성을 구명케 한다.

현대시와공존의윤리 (KOREA MODERN POETRY AND ETHICS OF COEXISTENCE) (3(3))

한국현대시 작품을 통해 우리 사회에서 이질적인 존재들이 어떠한 고통과 갈등을 겪어 왔는지를 이해하고, 이러한 문제들을 치유하고 해결할 수 있는 시적 가능성을 살피고자 한다.

고전문학비평의이해 (UNDERSTANDING OF CLASSICAL KOREAN CRITICISM) (3(3))

한국 고전문학 비평의 정의, 범위, 종류, 이론, 방법, 실례, 중국 일본의 그것과의 비교 및, 현대적 활용 등을 학습함.

국어논리및논술 (THE LOGIC AND WRITING OF KOREAN LANGUAGE) (2(2))

국어 교육에 있어 ‘비판적 읽기와 창의적 문제 해결하기를 기반으로 하는 논리적 글쓰기’는 핵심적인 교육과정이다. 즉 자율적 판단의 주체로서 학습자가 주어진 텍스트에 관하여 자신의 세계관, 가치관 등을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능력을 신장하는 것은 국어 교육의 전제이며 필수적인 교육과정이다. 이러한 국어 논리 및 논술 교육은 ‘논리, 설득, 논증’ 교육을 그 핵심 요소로 하고 있다. 따라서 본 ‘국어 논리 및 논술’ 교과목은 논리적 해석력과 언어 표현력 신장을 목표로 하는 교직 교과로서 논리, 설득, 논증 교육을 중심으로 그 교육 내용을 구성한다. 특히 최근 ‘통합교과형 논술’교육과 같은 사고력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이와 관련한 사고력 신장 글쓰기 교육을 ‘국어 논리 및 논술 교과목’의 중요한 교과 내용으로 한다.

동아시아문화와고시가 (EAST ASIAN CULTURE AND TRADITIONAL POEM) (3(3))

조선시대 이전 고시가를 대상으로 당시 동아시아 문화 속에서 우리 고시가 어떻게 존재하고 있었는지를 이해하며, 현재 다문화사회에서 고전시가가 지니는 위상 및 의의를 점검해 보고자 한다.

세계언어와한국어 (LANGUAGES OF THE WORLD AND KOREAN LANGUAGE) (3(3))

본 교과목에서는 세계의 언어와 한국어의 유사점 및 차이점을 파악하여 궁극적으로 세계 언어와 한국어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는 데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해 다문화사회로 접어든 한국 사회에서 주요 언어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의 음운, 형태, 통사, 의미, 화용적 특성을 살피고, 각 언어와 한국어에 나타나는 특성을 비교․대조한다. 아울러 각 언어에 드러나는 인간의 사고방식 및 문화를 탐색하여 국내 체류 외국인 및 다문화가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

의사소통교육론 (THEORIES IN TEACHING COMMUNICATION) (3(3))

본 강좌에서는 의사소통 과정의 이해와 표현에 관한 배경 이론을 검토하고, 의사소통의 기본 원리 및 의사소통 교육의 효과적인 방법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한국고시가론 (POETRY OF ANCIENT KOREA) (3(3))

본 강의의 목표는 조선시대의 시조와 가사 작품을 분석 감상하고, 그 작품이 당대인의 삶과 어떤 관계를 갖고 있는지를 살피는 것이다.

담화의이해 (UNDERSTANDING DISCOURSE) (3(3))

실제의 의사소통 단위인 담화를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텍스트의 특성과 정보 구조, 사회문화적 실천으로서의 담화, 매체 등에 관련된 분석 능력을 함양한다.

드라마창작연습 (PRACTICE OF DRAMA WRITING) (3(3))

본 강의는 영상예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드라마 창작을 연습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강의 전반부에는 영화의 기법과 시나리오 창작 기법, 각색 창작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후반부에는 드라마 창작의 실례를 분석하고 작품을 창작해 본다. 이를 통해 영상예술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창작의 기술을 습득하여 작품을 창작하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문학과영상예술 (LITERATURE AND MEDIA ARTS) (3(3))

현재 우리 주변에서 문학과 영상예술의 교섭 현상은 매우 활발하게 일어난다. 본 강의는 문학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영상예술(영화, TV드라마)을 대상으로, 문학과 영상예술의 장르 교섭 현상에 대해 이해하고, 그 구체적인 사례들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본 강의를 통해 각색이라는 문화 현상을 적극적으로 이해하고, 더 나아가 원작이 있는 작품을 각색해 보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받기를 바란다.

문학교육론 (STUDIES IN TEACHING KOREAN LITERATURE) (3(3))

문학교육의 목표 및 주요 개념과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감상 등 문학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적용을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문학교육의 실천과 연구를 담당하게 될 예비교수자들에게 문학(교육)의 본질과 의의를 사유하게 하고, 그 기초적 지식과 교육 능력의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언어학외서강독 (READINGS ON LINGUISTICS IN FOREIGN LANGUAGE) (3(3))

언어학 개론서에 해당하는 내용의 영어 교재로 전공 영어를 독해하는 능력을 기르며 동시에 언어학의 기본개념을 익힌다.

한국어교육론 (TEACHING KOREAN LANGUAGE) (3(3))

본 강좌의 목표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방법론을 익힘으로써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한국어의 특징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재를 비교·검토하여,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교수법을 모색한다.